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화기 종류

by remoni 2020. 8. 2.

소화기 종류  

여름에는 불이 안 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설마 집에 불을 때고 사는 시절도 아니고 불은 봄여름가을겨울 언제라도 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여름은 에어컨에 제습기 등을 돌리면서 전기 사용도 늘어나게 되면서 누전 등의 위험도 커집니다. 집에 소화기 다 한두개씩은 구비해 놓으셨죠?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소화기 종류 숙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소화기란 빨간쇠통에 호스 달려 있고 손잡이 달려 있는 그냥 그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소화기 구입하면서 보니 종류 여러가지가 있더라구요. 

어려운 단어는 우선 잠시 제껴두고 일반분말소화기, 하론소화기, 에어졸소화기 그리고 자동확산소화기에 투척형 소화기 종류 까지 아주 생소한 종류의 소화기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정용에 차량용에 스프레이식 등의 이름이 붙은 소화기 종류 있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것은 가정용 분말 소화기 종류로 다만 앞에 호스가 없는 것으로 구입했습니다. 

소방청 블로그에서 내용 및 이미지를 빌려왔습니다. 따라서 더욱더 믿음이 가는 내용이겠죠? 

소화기란 화재가 났을 때 초기단계에서 1차적으로 불이 난 것을 끌 수 있는 소화도구입니다. 소화기 종류 있듯이 화재에도 종류가 있는데 이 화재 종류 따라서 소화기 종류 또한 달라진다고 합니다. 




먼저 소화기 종류 결정하게 될 화재 종류 먼저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재 종류 1. A급화재(일반화재) : 나무, 종이, 섬유, 고무, 플라스틱 등 일반 가연물이 타고 나서 재가 남는 화재를 말합니다. 소화기 종류 중 분말소화기, 할로겐소화기를 이용합니다. 

화재 종류 2. B급화재(유류화재) : 인화성 액체, 가연성 액체, 석유, 그리스, 타르, 솔벤트, 래커, 알코올 등과 같은 유류가 타고 나서 재가 남지 않는 화재를 말합니다. 소화기 종류 중 분말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로겐소화기에 적합합니다. 

화재 종류 3. C급화재(전기화재) : 전기가 흐르고 있는 전기기기, 배선과 관련된 화재를 말합니다. 분말소화기, 이산화탄소소기, 할로겐화합물 소화기를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화재 종류 4. K급화재(주방화재) : 주방에서 동식물유를 취급하는 조리기구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말합니다. K급 소화기 종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 종류 1. 분말소화기 

A,B,C 화재 모두에 적합한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고 볼 수 있는 보편적인 소화기입니다. 기체의 고압가시를 이용해 소화약품인 탄산수소나트륨 분말, 제1인산 암모늄 분말이 안에 들어 있습니다. 

소화기 종류 2. 이산화탄소소화기 

B,C 화재에 적합합니다. 이산화탄소를 액화해서 충전했습니다. 액화 이산화탄소가 방출되면서 고체상태인 드라이아이스로 변하면서 불이 난 곳을 이산화탄소 가스로 덮어 공기를 차단하는 원리입니다. 이 소화기를 사용할 때는 동상을 입을 수 있어 반드시 손잡이를 잡아야 합니다. 

소화기 종류 3. 할로겐화합물소화기 

A,B,C,K화재 모두에 적합합니다. 할론가스를 사용하는데 49도 이상 온도에서는 노출금지입니다. 

소화기 종류 4, K급 소화기

K급 화재에 적합합니다. 즉 주방에서 식용유 등으로 인해 발생한 화재에서 유막을 형성해 식용유 온도를 낮추고 산소공급을 차단해 줍니다. 




소화기 종류 5. 강화액소화기 

A, 소규모C급 화재, 차량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산칼륨 등의 수용액을 주성분으로 강알칼리성 수용액을 봉입해 압축공기 또는 질소가스를 압축한 것입니다. 

소화기 종류 6. 포소화기 

거품상태로 소화약제를 뿜는 소화기로 유류화재 즉 B화재에 적합하며 전기화재 즉 C화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화기 종류 7. 투척형소화기 

탄산칼륨 등이 주요 성분으로 불이 난 곳에 던져서 화재를 진압하는 형태입니다. 

소화기 종류 8. 자동확산소화기 

요즘은 씽크대 설치할 때 렌지 위, 후드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의 열에 의해 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크게 소화기 안의 내용물 따라 그리고 활용법 따라 소화기 종류 나누어 봤습니다. 그리고 차량에도 반드시 소화기를 구비해야 하는데 이때도 차량용 분말, 할로겐, 이산화탄소, 강화액, 포소화기 등 5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