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법

by remoni 2020. 2. 27.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법 




작은 물집이 모여있는 상태를 말하는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피부나 점막을 감염시켜 물집이 만들어지는 질환입니다. 물집을 일으키는 것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수두나 대상포진 원인이 되는 것과 입술 및 성기에 영향을 주는 단순헤르페스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한번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되면 그 후에도 계속 사람 몸속에 기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재발합니다. 

또한 강한 자외선을 받는다던지 하는 것으로도 헤르페스 바이러스 재활성화 되어 재발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두와 대상포진바이러스 재발로 발생하는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는 평생 한번이지만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입술 포진 등은 몇번이나 재발을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생각할 수 있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위에서 밝힌 잠복바이러스로 인한 재발 외에 비말감염과 접촉감염 있습니다. 




수두 원인이 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감역력이 아주 강합니다. 따라서 기침과 재채기 등으로 인한 비말감염과 물집을 건드려서 감염되는 접촉감염이 있습니다. 한편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경우는 피부나 점막에 직접 접촉해야만 감염이 되고 비말감염은 없습니다. 

오늘 자세히 알아볼 것은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아닌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관련해서 입니다. 단순포진이라고도 하는 이 질환에 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포진,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처음 감염되는 경우와 재감염, 재발 등으로 피부와 점막에 작은 물집이나 미란을 추제로 한 병변이 생깁니다. 첫감염은 바이러스에 면역력이 없어 고열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증상이 심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첫감염때는 증상이 없기도 합니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나타나는 경우는 이전에 이미 감염되어 있어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처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재발은 이미 바이러스에 면역이 생겨 있어 증상이 가벼울 수 있습니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나타나는 것은 대부분이 입술과 구내염, 안면헤르페스, 성기헤르페스 등 물집이 생기는 부위는 몸 어디에서나 생깁니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라는 것은 HSV-1, HSV-2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첫감염 후 지각신경절 신경세포 핵 안에 유전자 형태로 잠복하고 있습니다. HSV-1은 안면 특히 입술에 재발하고 HSV-2는 하반신 특히 성기에 재발을 반복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성기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경우 첫감염은  HSV-1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재발은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나타났을 경우 치료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까요? 증상이 가볍다면 항헤르페스약 외용요법을 실시합니다. 원칙적으로는 항바이러스약의 전신투여가 기본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첫 감염이나 증상이 아주 가볍지많은 않은 경우는 항헤르페스약 복용을 동반하며 중증이나 면역이 약한 사람의 경우는 항헤르페스약의 주사등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세균 2차감염이 동반되기도 하므로 항생제 전신투여 또는 외용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4가지 간략하게 구분해 보겠습니다. 



수두 

수두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으로는 발열과 동시에 가슴과 복부를 중심으로 두피나 점막에 이르기까지 가려움이 있는 빨간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2~3mm의 빨갛고 작은 것부터 시작되어 중심부에 고름이 차는 물집이 되고 딱지가 앉게 됩니다. 이들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온몸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약 1주일정도 걸립니다. 

대장포진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 남아있다가 다시 재활성되어 나타납니다.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으로는 통증을 동반한 작고 빨간 물집이 몸 한쪽에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물집은 1~2주 정도 지나면 낫지만 신경세포에 손상이 있어 후유증으로 신경통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술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입술과 입주변이 얼얼하고 찌릿찌릿한 위화감이 나타나며 부분적으로 빨강헤 부어오릅니다. 그리고 1~3일 후 5mm 정도의 물집이 생기고 딱지가 되면서 깨끗해질때까지 약 2주 정도 걸립니다. 일단 나아도 재발이 반복됩니다. 

성기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성관계 드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감염되면 남녀 모두 성기와 항문에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그 후 통증과 함께 작은 물집이 생깁니다. 이 물집이 터지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배뇨와 보행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