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평태선의 원인 및 증상
피부나 점막에 생긴 만성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편평태선 그 원인과 어떻게 나타나는지 증상 그리고 일상 생활 속에서 조심하거나 먹으면 좋을 음식 등을 소개합니다.
편평태선이란
빨갛거나 보라색이 나는 도돌한 발진이 생기고 점점 넓어지면서 버석버석 푸석푸석한 느낌이 강해집니다. 몸, 손발 그리고 입안 등에 많이 나타납니다.
편평태선의 원인
금, 비소, 비스무트 등의 약과 화학물질에의 면역반응이 원인 중 하나로 보여지며 감염되기도 합니다. 주로 40~50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면역세포이상과 관계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편평태선의 증상
피부와 입 안에서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가렵고 붉거나 보라색의 도돌도돌한 융기가 몸양쪽에 다 생깁니다. 긁거나 다치면 새로 발진이 생깁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는 손목안쪽, 발, 음부입니다.
구강 편평태선 이라고 해서 압안에 로프모양의 푸르스름한 발진이 생기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음식을 먹을 때 불쾌감이 느껴집니다.
편평태선 치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복용하는 약, 연고, 주사 등이 있으며 그 외의 면역억제제, 특수파장의 빛을 쪼는 등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구강 편평태선 인 경우는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을 포함한 액체로 입안을 헹구는 치료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진은 약 1~2년 정도로 사라지게 되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원인이 되는 약,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