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톡 백업 톡서랍 이용하세요

by remoni 2020. 8. 1.

카카오톡 백업 톡서랍 이용하세요 

스마트폰 욕심이 없어도 너무 없는 저는 가족이 쓰다 버린 노트4를 계속 쓰다가 이번에 또 아주 저렴저렴한 갤럭시A315 래나 뭐래나 하여튼 자급제폰을 쿠팡로켓배송으로 구입했습니다. 중요한 파일은 다 sd카드에 저장되어 있어 별 문제 없지만 카카오톡 대화 그 중에서도 단톡방이나 오픈채팅방의 내용 중에서는 공부 관련 된 내용이 많아서 그대로 다 옮겨졌음 하는 마음이 컸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기기변경 하면서 가장 먼저 알아본 것이 카카오톡 백업 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검색해본 것은 다 그냥 대화백업 이야기만 포스팅 해 놓았더라구요. 그대로 따라 하려고 보니 톡서랍 이라는 게 있어서 이게 뭐지 하면서 고객센터 확인하면서 하나하나 따라했습니다. 




참!!! 혹시라도 저의 포스팅을 보고 그대로 카카오톡 백업 톡서랍 이용하실 분 그중에서도 오픈채팅방이나 단톡방 등의 내용을 보관하고 싶은 분은 미리미리 대화 내보내기 등으로 파일을 저장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혹시나 싶어서 좀 중요하게 남겨야 할 단톡방과 오픈채팅방 내용은 카카오톡 백업 하기 전에 대화 내보내기 해서 파일로 다 저장해 놨습니다. 나중에 날 잡아서 보기 좋게 편집해야 할 듯 합니다. 

하지만 이 외의 친구나 가족과의 카톡 내용과 이미지 등은 거의 대부분 다 카카오톡 백업 톡서랍 기능으로 되살아 났습니다. 이전의 대화 백업 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그러면 이제 카카오톡 백업 방법 중 최신 방법인 톡서랍 이용해 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1.

채팅창 아래의 점 3개를 선택한 후 상단 톱니바퀴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백업 2. 

톱니바퀴를 선택하면 채팅창이 나옵니다. 여기를 선택하면 지금까지의 대화 백업 또는 대화/ 미디어 백업하기 라는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선택합니다. 대화 백업 선택하면 대화만 백업 될 뿐 미디어 등의 백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3. 

대화 및 미디어 백업하기를 선택하면 톡서랍 이라는 장면이 나옵니다. 현재는 톡서랍 베타버전으로 카톡 대화내용과 사진, 동영상, 휴대폰 연락처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300G가 제공되며 이용기간 만료 후에는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동의하기 클릭하고 톡서랍 베타 시작하기 누르면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4. 

톡서랍 이용한 카톡백업을 하게 되면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카톡 대화내용이 안전하게 보관되며 이 데이터는 다른 사람은 볼 수 없도록 암호화 되어 보관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5. 

톡서랍 이용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비밀번호는 자신만 알 수 있어 잊어버리면 백업한 보람도 없이 대화내용을 잃게 됩니다. 6자리로 비밀번호를 만들어줍니다. 

카카오톡 백업 6. 

톡서랍 비밀번호를 만들면 비밀번호 보안코드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안코드가 적힌 이메일은 가능하면 바로 확인해야 합니다. 지정된 시간 안에 확인해야 톡서랍 가입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7. 

톡서랍 비밀번호 지정 후 이메일로 보안코드를 받게 됩니다. 그 이메일을 확인해야 톡서랍 가입이 완료됩니다. 톡서랍은 개인이 설정한 비밀번호로 대화내용이 암호화 되고 만약 자신이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게 되면 발송된 보안코드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톡서랍 비밀번호도 잊어버리고 이 보안코드도 삭제해 버리거나 하면 카카오톡 백업 한 대화와 미디어 등의 복원이 안됩니다. 보안코드 확인을 완료합니다. 

카카오톡 백업 8. 

보안코드가 적힌 메일을 확인하면 바로 톡서랍 으로 카톡이 백업되기 시작합니다. 대화내용과 미디어파일, 연락처까지 다 백업이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9. 

톡서랍으로는 대화내용과 미디어 파일, 휴대폰 연락처 등을 순서대로 보관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보관된 연락처를 휴대폰으로 다시 복원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10. 

자신의 톡서랍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톡서랍에서는 대화내용과 사진, 동영상, 링크까지 다 백업되어 있습니다. 한번 톡서랍 가입해 놓으면 데이터는 실시간 자동으로 백업이 가능하며 안전하게 암호화 되어 카카오톡 재설치하게 될 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11. 

저는 기기 변경을 했기 때문에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을 그대로 복원해야 했습니다. 새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을 설치한 후 데이터 복원하기 선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다면 보안코드는 필요없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12. 

백업해 놓은 대화내용과 연락처 그리고 미디어 등의 모든 데이터 복원이 완료되어 카카오톡을 새 스마트폰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시작하기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오픈채팅방과 단톡방의 대화 내용이 다 백업되지는 않았습니다. 꽤 오랫동안 많은 내용이 담겨있던 단톡방은 이전 대화내용이 없어진채로 복원되었고, 1대1 오픈채팅방은 다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카카오톡 PC에 대화 내용이 남아 있었고 미리 대화내보내기로 대화를 저장해 놓았습니다. 혹시 카카오톡 백업 해서 기기를 변경할 것이라면 혹시 모르니 잘 저장한 후 톡서랍 실행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