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톡 백업 두가지 방법

by remoni 2020. 1. 7.

카카오톡 백업 두가지 방법 




폰을 바꾸거나 고장 나거나 했을 때 이래저래 다 귀찮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귀찮다기보다는 아쉬운 것이 바로 저장하고 싶은 대화내용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요즘은 문자메세지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주로 카카오톡 사용하고 있다보니 이 대화내용이 장난 아니게 많습니다. 조만간 내 허접한 스마트폰을 좀 바꿔볼까 하는데 노예생활 하기 싫어 약정 없이 사서 제가 다 옮길 건데요 그때를 대비해서 미리 알아본 카카오톡 백업 방법 입니다. PC와 스마트폰 두 군데서 다 해볼 수 있으니 미리미리 중요한 대화내용 등을 저장시켜 놔 보세요. 

지난번에는 폰 교환할 때 그냥 아무 생각없이 유심만 바꿔 끼고는 끝!! 이렇게 간단한 것을 ~ 하고 새 폰을 똭 켰더니 카카오톡 새로 다시 깔아야 하고, 깔아보니 예전 대화 내용 다 사라졌고...중요하다 싶어 나에게 보내 놓은 카톡내용도 없어졌더라구요. 이번에 똑같은 실수 하지 않기 위해 카카오톡 백업 PC와 스마트폰 양쪽 모두에 다 해 놓으려 합니다. 



물론 한군데서만 해도 상관이야 없겠지만 혹시라도 모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양쪽에서 다 작업을 해 두었습니다. 이제 새 스마트폰을 구입해서 다시 작업하면 됩니다. 그러면 방법을 이미지로 설명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1.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설정 선택 또는 오른쪽 하단의 점 세개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들어가서 다시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를 선택합니다. 어차피 이 톱니바퀴가 다 설정으로 연결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2.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를 선택하면 편집 - 친구관리 - 전체설정 세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 중에서 전체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3. 전체설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공지사항부터 쭉 나옵니다. 이 중에서 아래로 내려보면 채팅이 보일 것입니다. 채팅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4. 전체설정 - 채팅 순서로 들어오면 채팅 글자 바로 밑에 대화 백업 보입니다. 이것을 선택해 줍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5. 전체설정 - 채팅 - 대화백업 순서로 들어와서 보면 백업기록이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대화를 백업하고 안전하게 재설치 하라고 친철한 안내를 해 줍니다. 대화 백업 후에 14일 이내에 재설치 할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진과 동영상은 백업이 안된다고 하니 미리미리 다운받아서 따로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6. 이제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백업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백업용 비밀번호를 4~16자리로 설정합니다. 만약 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린다면 백업 받은 것의 복원이 불가능해집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7. 이제 대화를 백업하는 것을 기다리면 됩니다. 데이터의 양에 따라서 아무래도 시간의 차이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백업 과정 중에는 카카오톡앱을 종료하거나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말고 그냥 가만히 기다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카카오톡 백업 받은 것은 카카오톡앱을 다시 설치하게 될 때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반드시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하고 전화번호 인증을 한 후에 복원된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한다면 백업 자료는 날아가고 없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모바일버전 8. 대화 백업이 완료 되었다는 알림과 함께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또 중요한 주의사항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백업 후 14일 이내로 다시 카카오톡을 설치해야만 합니다. 이 14일 안에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 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PC버전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PC버전 1. PC에 다운받아져 있는 카카오톡을 열고 왼쪽에 보이는 점 3개를 누르면 설정이 나옵니다. 이 순서로 진행해 주면 됩니다. 

카카오톡 백업 PC버전 2. 점3개 - 설정 순서로 들어오면 왼쪽에 일반 - 프로필 - 알림 - 친구 - 채팅 순서로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채팅을 선택하고 채팅 선택 후 오른쪽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밑으로 쭉 내려와야 합니다. 




카카오톡 백업 PC버전 3. 채팅에서 밑으로 쭉 내려오면 거의 가장 밑에 대화 백업 창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대화 백업하기 보면 저는 스마트폰으로 백업 받은 정보가 뜨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업받을 때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운로드 폴더 들어가도 대화내용백업 파일이 보이질 않습니다. 이 카카오톡 내용은 자체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있으므로 반드시 14일 이내에 복원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는 사라집니다. 

카카오톡 백업 PC버전 4. 스마트폰에서도 그랬지만 대화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쓰고 한번 더 비밀번호 쓰면서 확인되면 바로 백업이 이루어집니다. PC로 백업한 경우는 PC버전을 재인증할 때 복원이 가능해 집니다. PC버전에서 더보기 - 설정 - 일반 - PC인증해제 순서를 거쳐서 인증을 해제하고 재인증하면 복원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폰을 교환하기 전에 미리 작업해 두어야 할 카카오톡 백업 두가지 방법 확인해 보았습니다. 복원할 경우는 카카오계정에 로그인 해서 전화번호를 인증받아야 복원진행됩니다. 반드시 중요한 것은 기존 계정에 로그인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새로운 계정으로는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백업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 반드시 기억해놓아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