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온 1도 올리는 방법 면역력 높이기

by remoni 2020. 2. 25.

체온 1도 올리는 방법 면역력 높이기 

평소 당신의 체온은 어느 정도입니까?  사실 우리는 감기 걸리거나 또는 요즘같은 시기가 아니라면 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의 자신이 어느 정도 몇 도 정도의 체온인지를 모르는 게 당연합니다. 다만 사람은 정상이라면 36.5도 일 것이다 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 어느 부위에서 쟀는지, 그리고 현재 당신이 몇살인지 등등 여러가지 상황과 여건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는 것이 바로 사람의 체온 이고 이를 평상시보다 약 1도 올리면 사람이 병과 싸울 수 있는 면역력이 5~6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체온을 높이기 전에 먼저 자신의 체온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약간씩은 더 따뜻한 몸을 만들어 보도록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전에 계속 나른해서 며칠간에 걸쳐 재봤더니 몇날 며칠간 계속해서 37.2도 정도라서 비정상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정도는 정상체온에 속한다고 합니다. 

먼저 정상체온범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측정부위와 나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측정부위에 따른 체온 범위는 귀(고막)에서는 35.8~37.8도, 입 안에서는 35.5~37.5도, 겨드랑이는 35.3~37.3도, 항문에서는 36.6~37.9도입니다. 




나이별 정상 체온 범위는 귀에서 측정했을 경우로 0~2세는 36.4~38도, 3~10세는 36.1~37.8도, 11세에서 65세는 35.9~37.6도, 65세 이상은 35.8~37.5도 사이입니다. 보면 알겠지만 약 2도 정도로 정상범위가 넓으므로 평소 자신의 체온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체온 1도 올리면 면역력도 상승되고 좋다고 하는데 그럼 평소 저체온이라면 어떤 상태일까요? 평소 체온이 낮은 사람은 수족냉증이나 몸 자체가 냉한 경우가 많을 뿐더라 두통과 변비, 어깨결림 등의 통증 등 만성적으로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며 살이 찌기 쉽고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등 건강과 미용적이 면에서 악영향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평소 자신의 체온 낮은지 어떤지 당장 체온계가 없어서 재지 못한다면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눈 아래 다크써클이 심한다, 입술색이 나쁘다, 잇몸 색이 나쁘다, 생리불순, 안색이 나쁘다, 몸 여기저기가 쑤시고 결린다,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다, 손발이 차갑다, 잘 붓는다, 손바닥이 빨갛다. 위가 약하다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느껴진다면 이는 체온이 낮은 것입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1. 찬 음료와 음식을 피한다. 

찬 음식과 음료를 먹으면 입안이 얼얼하게 차가워집니다. 이는 몸 속과 체온을 낮추는 것으로 연결되며 기초대사와 내장기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상온의 음식 또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2. 생강, 고추, 뿌리채소 등을 섭취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생강이나 고추가 대표적이며 우엉이나 무우 등 땅 속에서 자라는 뿌리채소는 태양의 힘을 저장해서 자라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3. 약 80%정도로 섭취한다.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먹는 것이 아니라 약 80% 정도 찼다 싶을 정도로 먹게 되면 의사가 필요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포만감을 느낄때까지 먹게 되면 내장기관에 부담이 많이 갑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이 더러워지고 몸 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체온이 제대로 오르지 못합니다. 마지막 한두입을 덜 먹는 습관을 키우세요.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4. 카페인, 단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한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고 졸음에서 각성시켜 신경을 흥분시켜 체온을 떨어뜨립니다. 단음식은 혈액을 끈적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며 인스턴트는 대량의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5. 얇은 옷, 맨 다리 등을 피하고 양말을 신는다. 

몸 안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겉을 따뜻하게 해 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양말은 1년 내도록 신어야 하며 여름이라 해도 맨 다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6. GABA 함유 식품을 섭취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체온이 떨어집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성분에는 천연아미노산의 하나인 GABA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김치같은 발효식품과 토마토, 발아현미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7. 스트레칭과 반신욕을 한다. 

스트레칭은 짧은 시간이라도 하루에 몇번씩 목, 어깨, 허리, 다리등을 움직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반신욕은 하루에 20~30분정도가 효과적입니다. 반신욕이 힘들다면 족용 등으로도 충분합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8. 발바닥과 종아리를 마사지한다. 

심장에서 가장 먼 장소인 발바닥과 종아리로 피가 도착할 때는 그 온도가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혈액정체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발바닥에는 신경과 혈자리가 많습니다. 이 부분을 기분 좋을 정도로만 마사지 해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9. 근육운동을 한다. 

몸에서 가장 많이 열을 만들어 내는 곳은 근육입니다. 몸에 근육이 많을수록 체온을 잘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울퉁불퉁 근육을 키우는 것이 아닙니다. 스쿼트나 플랭크, 워킹 등으로도 충분합니다. 

체온 1도 높이는 방법 10. 질 좋은 수면을 취한다. 

수면은 건강한 생활의 기본입니다. 수면중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이것으로 정상적으로 코ㅔ적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열을 만들어내는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체온 1도 올리는 방법 통해 면역력 높아지면 어떤 일이 생기게 되는 걸까요? 체온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은 5~6배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온 1도 낮아지면 백혈구 활동이 30%정도 떨어지게 된다고도 합니다. 또한 암세포는 35도대에서 가장 잘 번식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즉 체온 높이면 감기에 잘 걸리지 않을뿐 아니라 암예방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여기에 다이어트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가 정상적으로 활약하면 에너지 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살이 잘 찌지 않는 몸이 됩니다. 

그리고 체온 1도 올라가면 미용효과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내장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턴오버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신진대사 또한 상승하면서 몸 속 독소와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지고 피부의 윤기 등도 좋아지며 기미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체온 1도 올라가면 부종의 해소에 도움이 되고 모발이 건강해지면서 피부광택과 윤기 등이 좋아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