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궁 효능 궁금한가요

by remoni 2020. 1. 28.

천궁 효능 궁금한가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중국이 원산지인 약용식물 천궁 특히 여성들의 문제인 생리와 관계되어 여러가지 뛰어난 효능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궁은 키가 30~60cm정도로 자라며 미나릿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가을인 9월부터 이듬해 3월부터 채취할 수 있고 이렇게 채취한 것을 햇볕에 말려서 복용하게 됩니다. 

여성, 부인과 질환에 특히 효능 있는 이 천궁은 따뜻하며 매운 성분을 가지고 있고 1회 사용량은 뿌리 약 3~7g정도이며 독성은 없습니다. 




천궁 꽃은 8~9월 경에 하얀색의 오판화가 줄기끝에서 달려 피며 꽃대는 약 10개 정도입니다. 여기에 열매가 열리기는 하지만 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어린잎은 식용으로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탕, 환, 가루로 사용하기도 하고 담금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질환등에는 당귀와 함께 중요한 약재로 취급되어 여러 처방에 사용되기도 한 천궁 효능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천궁 효능 : 부인병, 여성생리질환 등에 효과 

성질이 따뜻한 천궁은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면서 자궁 주변 혈액순환을 좋게해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이 튼튼해지면서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천궁을 따뜻한 물에 넣고 그 물로 목욕을 하거나 반신욕, 좌욕 등을 하면 신경통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과 생리를 안할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 천궁 효능 : 임산부 건강 회복 

특히 임신중인 경우에는 천궁을 복용함으로 골반과 자궁 확장에 도움이 되어 자연출산을 하게 될 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모에게 천궁과 당귀를 함께 달여서 마시게 하면 어혈제거에 도움이 되면서 젖이 잘 돌아 모유가 증가합니다. 

어혈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불임, 난임, 산후조리 등에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 약재가 바로 천궁 입니다. 




세번째 천궁 효능 : 해독 작용 

신장의 주요 역할인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이 원활해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몸 속의 노폐물과 중금속, 독소 배출해 항염과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작용으로 피부트러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잡티를 제거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천궁 효능 : 탈모 방지 및 개선 

천궁을 달인 물로 머리를 헹구면 발모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탈모 방지효과와 이미 진행중인 경우는 개선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두피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 천궁 효능 : 혈관 건강 강화 

어혈을 풀어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서 여기에 항산화 효과도 있어 여러 혈관계 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뇌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고혈압 완화 등에도 천궁 효과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는 꾸준한 섭취로 이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너무 오래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으니 한의원에 상담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섯번째 천궁 효능 : 우울증 등의 증상 완화 

천궁에는 방향성 정유가 함유되어 있어 그 향기가 좋습니다. 이 향기 성분 등이 마음을 진정시키고 우울증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을 안정시켜서 스트레스 해소와 긴장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일곱번째 천궁 효능 : 사마귀 제거 

이 때는 복용을 하는 것 보다는 천궁을 잘 으깨어 가루로 만들어서 사마귀 또는 티눈이 생긴 곳에 발라줍니다. 꾸준하게 발라주면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덟번째 천궁 효능 : 항산화 작용 

피부의 노화 및 콜라겐 파괴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도 적었듯이 항염 효과가 있어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 이처럼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 한방약 재료로 쓰이는 만큼 천궁 효능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각각의 증상에 따라 조합해서 먹는 약재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임의대로 복용하지말고 가능하면 한의사와의 상담 또는 한약재 관련 정보를 좀 더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