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기기증 신청방법 및 종류 궁금하네요

by remoni 2020. 1. 30.

장기기증 신청방법 및 종류 궁금하네요



2020년이 시작된지 벌써 한달이 지나고 있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한 해의 목표 등을 세우지 않고 그냥 올 한해도 별 탈 없이 무사하게 지나가는 것이 소원이 되었는데요, 그만큼 일상 생활 속에서 여러 사건 사고 그리고 질병 등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내가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내가 도울수도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장기기증 에는 어떤 종류의 장기를 어떤 상황 속에서 기증할 수 있는지와 신청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장기기증 신청 하려면 우선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 또는 장기이식등록기관, 한국장기조직기증원 통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9년에 처음 장기기증 수술이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제 약 50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사람들의 장기기증 관련한 생각들도 바뀌고 있습니다. 다만 그리멀지않은 얼마전에 장기이식 후 기증자에 대한 예우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다시 장기기증 신청 한 것을 취소한다고도 했고 신청자가 줄기도 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계기가 되어 좀 더 장기이식 관련된 문제들과 예우관계의 문제들이 개선되었길 바라면서 장기기증 관련해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장기를 기증할 수 있는지 장기기증 종류 그리고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장기이식관리센터 홈페이지를 보면 생명나눔희망에는 장기기증과 인체조직기증, 조혈모세포기증 등의 종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 이라는 것은 사람의 내장, 그 밖에 손실되거나 정지된 기능회복을 위해 이식이 필요한 조직으로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소장, 췌도, 안구, 골수, 말초혈, 손, 팔, 발, 다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장기기증 이란 다른 사람의 장기 등의 기능회복을 위해 대가 없이 자신의 특정한 장기 등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환자의 장기가 망가져 더 이상 제기능을 못하고 기존 치료법으로 회복이 어려울 때 여러 상황으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환자들이 다른 사람의 장기로 대체, 이식하여 그 기능을 회복시키는 의료행위로 새 생명을 얻게 하는 치료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장기기증 그러면 사후 또는 뇌사의 경우만 생각하지만 살아 있는 사람간의 기증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부부와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4촌 이내의 친족, 타인 간의 살아있는 사람간의 장기기증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사후 장기기증 에는 사망한 후 안구 기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뇌사 장기기증 에는 뇌혈관질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뇌사자의 장기를 가족 또는 유족 신청으로 기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장기기증은 아니지만 조혈모세포이식 또한 생명나눔이라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조혈모란 피를 만드는 어머니세포라는 뜻으로 정상인의 혈액 중에는 약 1% 정도에 해당되는데 모든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기증 중 이 조혈모세포를 기증하게 되면 백혈병이나 암 환자 중 조직적합성 항원형 일치하는 환자에게 이식 될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 중 한 종류로 인체조직 기증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는 뼈, 연골, 근막, 피부, 양막, 인대, 건, 심장판막, 혈관, 신경, 심낭 11종류를 말합니다. 

그러면 인체조직기증과 장기기증 차이는 무엇일까요? 인체조직기증은 위에 언급한 11종류를 뇌사 또는 사망 후 15시간 이내, 살아있을 때 기증할 수 있으며 가공 및 보관을 거쳐 이식하면서 최장 5년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기증으로 최대 백여명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 이란 신장, 간장, 췌장, 췌도, 소장, 심장, 폐, 안구, 손팔, 발다리 등을 살아있을 때 또는 뇌사 시 기증하게 되면 바로 즉시 이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장기기증자 한명이 최대 9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장기기증 신청방법 에는 온라인, 우편, 팩스,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신청하든간에 반드시 본인 자필 서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메일로 신청을 받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만 16세 미만의 미성년자인 경우는 등록신청서 상에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서명과 법정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기증희망의사표시제도 라는 것이 있어 이는 장기기증 희망등록과 함꼐 신청해 운전면허증 갱신, 재발급 시 사진 하단에 희망의 생명나눔 BI와 장기조직기증 문구가 자동 출력됩니다. 

장기기증 수술은 기증장기숫자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6~8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이 완료된 후에는 최대한 원래대로 복원된 모습으로 기증자 유가족에게 인도되며 기증 후 가족관리도 이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