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체국택배 예약 따라해보기

by remoni 2020. 2. 14.

우체국택배 예약 따라해보기 

지난주 정월보름이라고 어머니께서 오랜만에 오곡찰밥과 팥죽을 쑤셨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꽁꽁 얼려놨다가 멀리 사는 딸래미에게 우체국택배 보내겠다 하셔서 인터넷 예약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잘 보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를 검색한 후 우체국택배 선택합니다.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는 우편업무 및 쇼핑, 알뜰폰, EMS 등의 여러 업무가 있으므로 택배부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우체국택배 선택 후 가운데의 방문예약에서 택배 방문접수예약을 선택합니다. 또는 왼쪽의 메뉴바에서 선택하셔도 됩니다. 만약 받은 물건을 반품하고 싶다면 택배 반품예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반품이 아니라서 방문접수예약을 선택했습니다. 

우체국택배 예약은 회원이 아니라도 가능합니다. 저는 아주 이전부터 우체국택배 및 EMS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라서 미리미리 편하게 회원가입을 해 두었기에 바로 로그인하고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하면 예약할 때마다 제 주소 등을 기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서 좋습니다. 

우체국택배 방문예약 절차는 아래에 자세히 이미지로 설명했습니다. 신청가능한 시간대는 하루 24시간 언제라도 상관없으며 방문접수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 6시까입니다. 




우체국택배 예약할 때 요금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다음날 택배배달되는 경우 2kg까지는 5,000원이며 5kg까지는 6,000원, 10kg까지는 8,000원, 20kg까지는 11,000원, 30kg까지는 14,000원입니다. 제주도는 여기에 1500원씩 추가요금이 들게 됩니다. 

만약 우체국택배 예약 아니라 등기소포나 일반소포로 직접 창구에 가서 접수해서 부치는 경우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편하고 봐야겠죠. 그리고 사실 들고 갈 때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야한다면 그보다 더 방문접수요금이 저렴합니다.  

우체국택배 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기표지 상 동일발송인에 한해서 등기소포의 창구접수와 방문접수 우편요금이 감액대상입니다. 우체국택배 경우 10%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회 10~49개인 경우, 50개 이상의 경우는 15%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에서 우체국택배 예약 첫번째 과정입니다. 먼저 신청인의 이름과 주소, 연락처와 이메일을 기재합니다.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우체국택배 보낸 적 있는 사람이라면 기존받는 분 정보를 검색하면 되고 자주 이용하는 곳이라면 주소록에 저장했다가 찾아오면 됩니다. 

이제 우체국택배 물품정보 기입해야합니다. 포장박스의 크기에 관한 정보를 먼저 입력하는데 당일특급 우편물은 20kg이하, 크기는 120cm이내여야합니다. 그리고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30kg이상의 경우는 우체국택배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대략적인 크기와 무게를 선택해 줍니다. 


우체국택배 보낼 내용물코드는 농축산물 일반 또는 냉동/냉장, 전자제품, 서적, 의류/패션잡화, 미용/화장품, 의료/건강식품, 생활용품, 기타 등으로 구분됩니다. 저는 농수축산물 냉동 냉장 제품이었기에 이를 선택했습니다. 우체국택배는 냉동. 냉장차를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나름대로 잘 포장해야 합니다. 

택배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여기서 집으로 방문할 우체국은 어디인지, 요금은 선불과 착불 선택할 수 있으며 방문접수일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방문신청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사이로만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시간대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선택사항 중 운송장 출력정보 입력 체크하는 곳이 있습니다. 우체국택배 예약할 때의 정보와 운송장에 출력되는 정보를 다르게 하고 싶을 때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예약할 때 자신의 주소 그대로 보내려고 한다면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약 시 요금부담을 착불로 하면 착불수수료가 500원이 추가됩니다. 

우체국택배 예약 마지막 단계입니다. 신청리스트에는 물품명과 받는 사람과 요금부담자, 지불방법 및 예상요금 등이 일목요연하게 보여집니다. 이 정보가 맞다면 바로 신청을 선택하면 됩니다. 


자신이 예약한 것이 제대로 신청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우체국택배 예약조회 및 취소를 선택합니다. 기간을 선택해서 예약정보와 예약상세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우체국택배 예약 끝내고 난 후 자신의 메일을 보면 접수확인서가 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이 접수되었고 접수번호화 방문희망일, 내용물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우체국과 고객정보 등이 한눈에 보입니다. 이로서 예약은 잘 끝났습니다. 



우체국택배 예약 날짜를 변경하고 싶거나 전화번호등이 잘못되어 있어 바꿔야한다면 예약을 취소해야만 합니다. 저도 하루 날짜를 변경하려고 했는데 따로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없어서 취소한 후 다시 예약접수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