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관련 정보 모음

by remoni 2020. 10. 12.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관련 정보 모음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인 식물보호기사 관련된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관련학과는 대학 및 전문대학의 원예학과, 화훼원예과, 농업생물학과, 자원식물학과, 농화학과 등이 있습니다. 

 

 

처음 이 식물보호기사 자격증 단어를 들었을 때는 산이나 들에 있는 나무와 꽃 등과 관련된 것을 취급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험과목과 전망등을 확인해 보고 나서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자격증 관련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식물보호기사 자격요건 

관련 학과 전공 4년제 학사 이상, 관련 경력 4년 이상 입니다. 관련학과라는 것은 원예학과, 화훼원예과, 농업생물학과, 자원식물학과, 농화학과 등입니다. 

식물보호기사 시험일정 

1년에 정기기사 시험이 4번 있습니다. 2020년은 5월, 7월, 9월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10월 현재 남아 있는 것은 수시기사 5회 시험으로 실기원서 접수만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필기시험부터 준비하고 있다면 2021년 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식물보호기사 

식물보호기사 시험과목 

1차 필기시험은 식물병리학, 농림해충학, 재배학원론, 농약학, 잡초방제학 5가지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과목당 30분으로 각 20문항의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입니다. 

 

 

2차 실기시험은 식물보호실무로 2시간 30분간의 작업형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격입니다. 영상자료를 통해 식물피해진단, 현미경을 이용한 동정작업, 식물병 분리배양, 방제작업출제 등입니다. 

식물보호기사 자격증을 도입하게 된 것은 증산을 위해 새로운 품종, 집약적 재배기술을 도입함으로 병해충 발생이 복잡해지고 농약 사용으로 환경오염문제나 식품에 농약의 잔류독성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인해 효과적으로 식물보호를 위해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농사와 관련된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농작물의 병행충 발생원인을 분석하고 농작물등의 식물 병해충과 잡초를 정확하게 감별해 적용약제 선정, 재배식물에 적합한 토양 개선, 각종유기질물질을 선정해서 식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드는 직무에 종사하게 되는 것이 바로 식물보호기사 입니다. 

기본적인 전망은 식물검역소, 농업기술연구소, 농약연구소, 산림청, 농약자재검사소, 농산물검사소, 식물검염속, 식품연구소 등과 농약회사, 종묘회사, 농약판매상 등의 곳에 취업을 할 수도 있고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농작물보호 관련 이외에도 도시미화 등과 관련해서 도시 가로수나 정원수, 화훼 등도 직무대상이 되어 전망은 더 넓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응시자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합격률 자체는 50% 정도이므로 결코 간단하고 만만하게 볼 시험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