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및 가로줄

by remoni 2020. 3. 11.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및 가로줄 생기는 이유 다를까요? 




의외로 사람을 볼 때 손을 가장 먼저 본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사람의 손을 잘 보는 편인데요, 손 자체라기 보다는 손톱을 본다는 게 더 정확하겠습니다. 그런데 내 손을 들여다 보니 가로줄 그리고 갈라지고 울퉁불퉁하고 난리네요. 그 중 한 증상으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알고 있나요? 

손톱은 엄밀히 말하자면 피부의 한 부분입니다. 더 엄밀하게 말하자면 피부 각질층이 딱딱하게 변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차는 있지만 한달에 약 3mm정도 길어지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이 속도가 느려져 잘 길지 않습니다. 

손톱은 피부와 맞닿은 부분인 밑에서부터 영영과 수분을 보급받게 되는데 이 부분이 유달리 하얀 사람은 빈혈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리고 너무 핑크부분이 진하다면 이는 손톱 표면을 너무 깎아서 손톱이 얇아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손톱이 건강이나 컨디션과 무슨 관계가 있겠나 싶겠지만 표면이 울퉁불퉁 해지거나 옴폭 패여 있기도 하고 뒤집어지기도 하고 갈라지고 찢어지고 들리기도 하고 가로줄,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손톱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 중에서도 가로줄 그리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먼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분들 중에서 젤네일을 계속 반복하거나 네일스티커 등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손톱이 약해지면서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아세톤의 사용도 손톱건강에 영향을 주고 건조해집니다. 그러면 가로줄 세로줄 생기는 이유 되기도 합니다. 

사실 여러가지 말들은 많습니다만 손톱에 가로줄 생기는 경우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 알아두어야 할 듯 합니다. 건강과 관련이 큰 편이라고 하네요. 

먼저 손톱에 가로줄 생기는 이유 살펴보겠습니다. 손톱 및 반달의 하얀 부분이 길어져 나오면서 손톱이 길어지는데 이 부분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가로줄 생깁니다. 

어딘가에서 손톱을 부딪혔거나 큐티클정리를 하면서 나는 상처 등이 손톱에 가로줄 생기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불규칙한 생활과 영양부족 등도 우너인 중 하나입니다. 

손톱반달에서부터 이런 상태이기 때문에 이 손톱에 가로줄 눈에 띠는 것은 약 두세달 정도 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손톱에 가로줄 있는 부분이 다 길어져 나와 자르고 난 후에도 계속 가로줄 생기는 경우는 외적 상처보다는 생활습관 등에서 그 이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노화와 건조입니다. 건조가 노화를 더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손톱은 자신의 몸 영양상태를 반영시키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영양부족이 큰 위치를 차지하는데 비타민B군 즉 B1, B2, B6, B12,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등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됩니다. 

하지만 꼭 주의해서 보셔야 할 손톱에 세로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검은 세로줄 입니다. 이는 멜라노마 즉 악성흑색종이라는 피부암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는 만성부신피질기능저하증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손톱에 세로줄 그 중에서도 까만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에는 꼭 피부과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잊으면 안됩니다. 

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 좀 더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노화와 건조 그리고 검은 세로줄일 경우의 악성흑색종과 만성부신피질기능저하증 이라는 원인을 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또 다른 원인이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피로와 스트레스 그리고 그로 인한 혈액순환의 불량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고 더 살펴봐야 하는 것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면서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손가락마디에서 통증이 있다면 이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확인을 잘 해봐야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 찾아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혹시 악성흑색종 피부암을 의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에 까만 세로줄 나타나면 더 걱정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색소침착일 수도 있고 임신한 경우는 호르몬의 변화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 걱정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 생기는 이유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등을 참고해 보면 이 작은 신체부위로 내 건강이 어떤지 미루어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손톱에 흰점이 자꾸 생기는 경우는 신장의 건강을, 손톱에 반점이 생기면 간과 장의 건강을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손톱상태만으로만 보는 것은 아니며 이 외의 다른 증상들과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