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따려면

by remoni 2020. 11. 2.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따려면 

일요일이면 아무리 늦잠을 더 자고 싶어도 9시 30분에는 꼭 일어나 앉아서 동물농장을 봅니다. 그리고 개는 훌륭하다도 보고 고양이를 부탁해 등 반려동물 프로그램을 꼬박꼬박 챙겨보는 편인데요, 사실 우리집에는 2년전의 이별을 마지막으로 이제 더이상 동물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 보면서 전문적으로 관리사 자격증 같은 거 따면 혹시라도 다음에 다른 아이가 만약, 반려동물 다른 아이가 생긴다면 도움이 되겠다 싶기도 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이지 않을까 싶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이라는 것은 우선 1급, 2급 등의 등급이 없습니다. 그리고 비공인 등록 민간자격입니다. 자격발급기관은 (주)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입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취득 위한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의 직무교육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차 필기시험은 자율적으로 응시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교육기관에 등록해서 온라인 교육과 문제집을 푸는 등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 신청을 하고 공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각각의 개인 비용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교육 등을 받지 않고 혼자서 책을 공부하고 시험을 칠 수도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꼭 발생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취득과정 비용

총 205,000원이 소요됩니다. 응시료 60,000원, 직무교육비 115,000원, 자격발급비 30,000원입니다. 

만약 자격증을 분실했을 경우는 재발급비가 15,000원이며, 갱신 발급비는 15,000원입니다. 자격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갱신기간 1년 이내에 갱신 발급됩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1차 필기 시험

100% 온라인으로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원서 접수할 때는 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3*4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격시험과 직무교육이 함께 접수됩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1차 필기시험 과목

이는 어느 단체의 시험을 치루느냐에 따라 시험과목이 다릅니다.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교육기관과 발급기관에 따라서 각각 시험과목과 교육과목 시험 일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반려동물 아카데미의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시험 1차 필기는 총 4과목으로 반려동물학 개론, 동물복지 및 법규, 반려동물행동심리학, 반려동물영양학입니다. 문항수는 각각 25문항으로 시간은 40분 각각 100점 만점입니다. 합격은 과목당 40점 이상에 총 평균이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의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취득 위한 1차 필기시험은 총 5과목입니다. 반려동물 총론은 반려견 사회화 과정의 이해 등 21개 영역, 펫매니저는 동물관련 직업의 이해 등 43개 영역, 펫시터는 반려견 펫시팅 등 23개 영역, 브리더입문은 브리더 비지니스 기초 및 실무 등 30개 영역, 반려동물장례행정 31개 항목입니다.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의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1차 필기시험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응시자격 

대한민국 국적자로 학력과 경력 및 연령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각종 법적 근거로 인한 한정제한은 있습니다. 즉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동물보호법 처벌을 받거나 한 자는 응시자격이 없습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2차 시험 직무교육 이란 

반려동물 관련된 사업 및 직무를 수행할 때 가져야 할 기초 덕목과 다양한 상황의 사례를 통한 대처 방법, 고객을 대하는 태도와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지식 등을 보게 됩니다. 직무교육 이수를 하기 위해서는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합격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직무교육 등록과 교육을 받지 않으면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 발급 절차는 정지되게 됩니다.  자격증은 상장형과 목줄이 있는 카드형으로 발급됩니다. 

민간자격 중 반려동물 관리사 외의 자격증은 무엇이 있는지 봤더니 총 151건의 검색되었습니다. 반려동물 아로마연구강사, 반려동물 타로상담사, 애견패션디자이너, 펫패션전문가, 펫푸드, 고양이 미용, 반려동물 매개교육복지사 등 여러가지 자격증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펫디저트 플레이트라는 자격증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