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역력 높이는 방법

by remoni 2020. 7. 11.

면역력 높이는 방법 

몸 속에서 발생한 암세포나 독성세포 그리고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항상 감시하고 퇴치하는 자기방어시스템인 면역력. 정밀하기 이루 말할 수 없는 이 면역세포들은 서로 협조하면서 활약을 하는데요, 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어떤 증상 나타나는지 그리고 떨어진 면역력 올리는 방법 무엇이 있는지도 함께 소개합니다. 




사람의 몸 속에서는 매일 암세포 등 몸에 피해를 주는 세포가 생겨납니다. 그런데 왜 모든 사람이 다 병을 앓게 되지 않는 걸까요? 이는 여러 면역세포가 서로 연동해서 암세포를 죽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면역력 시스템이 제대로 활약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금방 병에 걸리게 될 것입니다. 

면역시스템은 15살정도로 이미 완성이 됩니다. 그리고 20살을 넘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바이러스등에 감염되기 쉬워지며 알레르기 증상이 생기기 쉽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뭘까요? 

여러분은 자신의 평균적인 체온을 알고 있습니까? 건강한 사람은 보통 35.6~37.1도 정도일 것입니다. 36도 이하는 저체온에 속하는데 체온이 낮다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이라는 것은 체온을 올리는 방법과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체온이 내려가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체온이 오르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면역력 높아집니다. 혈액 속에는 면역기능을 가진 백혈구가 존재하고 그 백혈구가 몸을 순환하면서 몸 속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이것이 바로 면역력 높이는 방법 알아두어야 할 이유입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고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는데 그런데 왜 저체온이 될까요? 여러 원인이 있지만 그 중 하나는 바로 근육량의 저하 때문입니다. 운동량이 줄고 근육량이 떨어지면 기초대사력이 떨어지고 에너지가 잘 소화되지 않으며 내장지방이 증가합니다. 




1. 면역력 높이는 방법 

하루에 30분 이상 반드시 걷습니다. 근육량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어느 정도씩의 운동을 해 줍니다. 사람의 근육의 약 70%는 하반신에 있습니다. 따라서 걷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높이는 방법 - 체온 상승을 위한 방법 

몸을 차갑게 하지 않게 따뜻하게 하는 생활을 하면 면역력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그렇게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활로 체온을 높이는 것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으로 연결됩니다. 

* 목욕 

하루에 한번은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몸을 푹 담궈줍니다. 또는 반신욕도 괜찮습니다. 아침이든 저녁이든 자신의 생활리듬에 맞춰 뜨거운 물에 몸을 10분정도 담궈줍니다. 이렇게 매일매일 계속하는 것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스쿼트 

종아리나 허벅지, 허리 등의 근육을 한번에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이 바로 스쿼트입니다. 하반신의 지방을 제거하면서 필요한 근육을 만드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반신 근육이 발달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됩니다. 

* 따뜻한 물 마시기 

아침이 가장 체온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차가운 냉수를 마시기보다는 따뜻하거나 상온 또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 또한 면역력 높이는 방법 입니다. 체온이 떨어져 있을 때 차가운 물을 마시면 몸이 차가워집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도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 GABA 함유 식품 섭취 

스트레스로 인한 체온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성분인 GABA를 많이 함유한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입니다. GABA는 스트레스 완화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 분비도 촉진시켜 줍니다. 

* 배를 따뜻하게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과도 통하는 이야기인데 배를 따뜻하게 하는 복대, 핫팩 등을 활용해 몸을 차갑게 하지 않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입니다. 

3.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 

* 노화

면역력 노화는 20대부터 시작되어 40대에 절정을 이루며 이때 반 이상 떨어지고 70대가 되면 10%정도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40대 이후에 암 발생률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면역력 높이는 방법 미리미리 20대, 30대때 실천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만큼 심한 스트레스 상황이 오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능력을 가진 NK세포 활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잘 웃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면 NK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력 높이는 방법 됩니다.


 


* 흡연 

흡연 또한 면역기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유발시킨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로 밝혀져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금연입니다. 

* 불규칙한 식생활과 편식 

면역세포의 중요한 재료는 아미노산이 함유된 질 좋은 단백질입니다. 이가 부족하면 당연한 얘기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면역세포 활성을 강화시켜 주므로 편식없이 골고루 시간맞춰 식사하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입니다. 

* 화학물질 과다섭취 

가공식품, 정크푸드 등을 과다 섭취하거나 의약품을 과잉섭취하는 것 또한 활성산소를 생성시키면서 면역력을 약화시킵니다. 따라서 자연의 식품을 제대로 된 요리법으로 약간 모자란 듯 하게 그리고 처방받은 약을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 입니다. 

* 밤샘 

면역세포 활동은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서서히 활발해지고 밤 11시를 넘으면 약해집니다. 밤늦게까지 일어나 있으면 활성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밤샘을 하거나 밤 늦게까지 깨어 있는 일이 자주 있으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입니다. 




* 운동부족 

면역력 관계 뿐만 아니라 몸의 체력과 기능 저하로 연결되는 것이 바로 운동부족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운동을 하면 NK세포가 증가하면서 활동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중 하나가 됩니다. 

4. 면역력 재는 방법 

배나 손발이 차갑다 / 채소나 과일을 별로 먹지 않는다 / 만성적 수면부족 / 앉아있는 일이 많아 운동부족상태 / 다이어트 중 / 스트레스가 심하다 / 해마다 감기에 잘 걸린다 / 변비나 설사를 하는 일이 많다 / 구내염이나 입술헤르페스에 자주 걸린다 / 요즘 잘 안 웃는다 

위의 사항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면역력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꼭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