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위염 급성위염 증상 및 원인

by remoni 2020. 1. 22.

만성위염 급성위염 증상 및 원인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질병인 위염은 과식, 과음, 스트레스, 흡연 등의 생활습관과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이 되는 급성위염 그리고 원인의 80%를 차지하는 것은 헬리코박터균이며 그 외 복용한 약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위염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위염의 주된 증상 그리고 왜 이런 질병이 생기는지 원인 나누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급성위염 

여러 원인이 얽혀서 생기는 위점막 염증입니다. 일상적으로 발생하기 쉬운 병입니다. 예를들면 커피나 녹차, 고추 등의 향신료 과다섭취, 감기약과 진통제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급성위염 대부분은 하루정도 안정을 취하거나 2,3일 시판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하지만 증상 정도에 따라서는 긴급을 요하는 경우 즉 의사의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위염 반복하다보면 만성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급성위염 증상 



위장 근처의 불쾌감과 통증등이 나타납니다. 식체 증상이나 속울렁거림, 구역질, 구토 등이 나타나고 때로는 토혈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면서 식욕부진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급성위염 원인 

크게 나눠 폭음폭식과 스트레스 등의 자극이 원인이 되는 경우와 감염증이나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극으로 인한 급성위염 원인 으로는 알콜, 커피, 향신료, 찬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의 자극물 과다섭취, 아스피린이나 항생물질,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부신피질스테로이드제 등의 약 부작용, 스트레스, 과다흡연, 불규칙한 생활, 강한 산성, 강한 알칼리 등의 부식성약물등을 먹은 경우 등입니다. 

몸 속에서 발생하는 급성위염 원인 으로는 소화기 질병 이외의 감염증 즉 감기나 독감등이 있으며 우유나 계란, 등푸른 생선 등의 알레르기도 있습니다. 

급성위염 치료



원인이 분명한 경우는 그 원인을 제거하면 됩니다. 그 후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합니다. 그렇게 하면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금식하고 위를 쉬게합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 등으로 수분을 보충합니다. 증상이 가벼울 때는 이 정도로 편안해집니다. 

이 정도로 급성위염 증상 개선되면 죽이나 스프 등으로 부드러운 식사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한동안은 알콜이나 커피, 향신료 등의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급성위염 증상이 다음처럼 나타난다면 병원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구토 증상이 함께할 때, 강한 산성 또는 강한 알칼리 등의 부식성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 감염증이나 알레르기로 인한 위염 등의 증상입니다.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나 증상이 반복되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성위염 




위점막 상태에 따라 표층성위염과 미란성위염, 위축성위염, 비후성위염 등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것은 위축성으로 위 점막 염증이 오래되어 위점막 자체가 위축되어 얇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요즘에는 위점막에 어떤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데도 만성위염 증상 호소하는 NUD라 부르는 궤양이 없는 소화불량도 있습니다. 

만성위염 증상 

항상 위에 어떤 불쾌감이 느껴지고 식후 복통과 메슥거림, 가끔 공복시 위통, 식욕부진, 구역질, 식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그 중에는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위염 원인 




위에 반복되는 자극으로 위해 만성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로 과도한 흡엲과 음주 등이 계속되었을 떄, 나이가 들면서 위 또한 노화되어서 그리고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만성위염 치료 

발륨검사나 내시경검사로 위 안의 상태를 관찰해 염증이 있는 위점막 상태에 따라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약이나 위장기능을 조절하는 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위염 에서는 약 복용을 멈추면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각증상이 없다고 해서 나았다면서 혼자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제대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만성위염 치료 에서는 약뿐만 아니라 규칙바른 생활을 하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