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등본 인터넷발급 간단하게 끝내기

by remoni 2020. 1. 3.

등본 인터넷발급 간단하게 끝내기 

 

 

 

 

어디에 어떤 서류를 접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3달 이내의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거 하나 떼겠다고 주민센터까지 가는 건 너무 귀찮고 그럴때 인터넷발급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근처에 무인발급기 있다면 이용해도 되겠지만 그래도 첨단을 사는 사람들답게 등본 정도쯤은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등본 인터넷발급 으로 검색을 하면 바로 들어가서 등본 뗄 수 있는 사이트 정부24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인터넷으로 서류를 발급받은 적이 없다하는 경우는 사실 이런 사이트에서 뭘 실수하면 어떻하지 하는 불안감도 있을 수 있으니 우선 아래 이미지로 쭈욱 설명한 것을 잘 훑어보고 따라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위해 정부24홈페이지에 오랜만에 드어가니 2019년 12월20일부터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팝업창이 뜨길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는 전입신고를 할 때 세대구성원 중 난방비 감면 대상이 있다면 전입신고할 때 함께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책정보 11개 기관이 추가되어 이들 기관들의 주요 소식들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등본 인터넷발급 본격적으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 가운데쯤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교부를 선택해서 클릭합니다. 이 외에도 건축물대장이나 지방세납세증명, 전입신고, 출입국 사실증명, 진료받은 내용보기, 자격득실확인서 등도 다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통관 고유부호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받으려면 공인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이나 토지, 임야 대장등본교부 등은 본인인증이 필요없지만 주민등록등본, 초본교부와 전입신고, 납세증명서 등 약 1500여 종류의 민원서류를 신청하고 발급받으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위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인증서 위치를 잘 선택하기 바랍니다. 처음에 아무생각없이 인증서암호 기입했는데 자꾸 틀렸다고 나와서 결국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은 적도 있습니다. 인증서 위치가 브라우저로 선택되어 있는데 그걸 모르고 계속 암호를 적었기 때문에 번호가 맞지 않았던 것입니다. 인증서가 어디 있는지 잘 선택하고 로그인 하기 바랍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위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끝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서 금방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그때 다시 주민등록등본, 초본 교부 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해 신청을 누르면 아마 위와 같은 이미지가 안나올 겁니다. 이것은 이전의 2019년 10월이전에 나왔던 모습입니다. 일일이 하나하나 과거 주소변동사항을 포함, 미포함, 최근5년,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나 세대구성사유 등 등본 인터넷발급 받을 때 서류에 기재될 사항들을 다 선택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좀 더 간략화 되었습니다. 그것이 아래의 이미지입니다. 

 

 

 

 

지금은 등본 인터넷발급 신청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형태와 수령방법이 아주 간단하게 표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발급형태 중 발급과 선택발급 중 선택발급을 선택하면 다시 위와 같이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과 세대구성정보, 세대 구성원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을 다시 선택해서 등본 인터넷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령방법 선택에서도 본인이 바로 출력할 수 있는 온라인발급과 집에 프린터가 없다거나 하면 제3자 제출해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수령방법과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전자문서지갑에 저장되는 온라인발급 등으로 등본 인터넷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체크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이제 등본 인터넷발급 끝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신청내역이 뜨면서 자신이 접수한 민원사무명과 처리상태, 교부기관 등이 표시된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제3자 제출 및 기관제출, 창구접수민원 등도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등본 인터넷발급 완료 되었습니다. 위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해주면 주민센터에서 받은 듯한 주민등록등본이 나오고 이를 인쇄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서 인쇄를 할 수 있게 표시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집에 앉아서 편하게 이렇게 등본 및 초본 비롯해 여러가지 민원서류를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