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결과조회

by remoni 2020. 6. 3.

건강검진 결과조회 

2년마다 한번씩 국가 건강검진 하라고 합니다. 짝수 년도에는 짝수년도 출생자가, 홀수 년도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그 대상자가 됩니다. 국가에서 건강검진 받았다면 물론 우편으로도 결과통지를 받기도 하지만 인터넷으로 그 결과조회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건강인 이라고 검색해 주세요. 그러면 건강검진 대상자조회 부터 건강검진 결과조회 맞춤형 건강관리, 처방 조제받은 약, 병원 진료기록 등 여러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검진 결과조회 해 볼거니까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중간쯤에 하얀색으로 보이는 건강검진 결과조회 클릭합니다. 

이 페이지 즉 건강검진 결과조회 페이지를 바로 보기 위해서는 미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제 컴에서만 그런건지 계속 무한정으로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나오고 설치되었다고 나오고 또 설치하라고 나오고 그럽니다. 

크롬에서도 웨일에서도 계속 같은 오류가 나오고 있어서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깔았음에도 로그인페이지에서 넘어가지지 않아서 익스플로러로 건강인 홈페이지 들어갔더니 이 오류가 해결되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계속 로그인 정보가 뜨지 않는다면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보세요. 

하여튼 익스플로러로 건강인 홈페이지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한 후 건강검진 결과조회 클릭합니다. 

국가에서 하는 건강검진 받으셨다면 여기에 바로 검진연도와 검진일자, 검진기관명 그리고 소견이 뜹니다. 익스플로러에서 이 건강검진 결과조회 페이지는 캡쳐가 되지 않더라구요. 웹보안페이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카메라로 찍었는데 화질이 너무 떨어지네요. 




건강검진 결과조회 하면 검진결과 목록과 한눈에 보기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진종류는 일반과 암으로 나뉘어지는데 저는 아직 대장암, 간암 등의 검사를 해보진 않아서 위암 검사 즉 위내시경만 했습니다. 

저는 건강검진 결과조회 소견에 당뇨관리로 식이조절 및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권유합니다라는 글이 적혀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결과지 소견에는 어떤 글이 적혀 있나요? 

건강검진 결과조회 페이지에서 검진결과 결과 항목을 클릭하면 일반건강검진 결과통보서가 보입니다. 이 화면은 인쇄를 할 수도 있으니 필요하면 결과지를 인쇄해서 보관하거나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종합소견은 판정 자체가 정상A, 정상B, 일반질환 의심, 고혈압 또는 당뇨병 질환의심(2차검진 대상), 유질환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사항에 대해 바로 조치가 필요합니다 라는 부분에 뭔가 적혀 있다면 바로 다시 검진 받아야 합니다. 

저는 건강검진 결과조회 종합소견이 정상B이며, 바로 조치는 아니지만 이상지질혈증 의심으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글이 적혀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에서 하는 일반 건강검진 이라는 것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법 및 의료급여법에 따라 실시하는 국가 건강검진 입니다. 

국가 건강검진 결과조회 후 필요한 진료로 연계하기도 하고 건강생활 정보를 제공해 사전에 심뇌혈관질환 등의 질병예방을 돕고 있는데 2009년에는 전체 검진자 중 38.5%가 초기에 질병을 발견하기도 했으며 병원진료비도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하면 나의 주요 상태 결과를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과 경계, 위험 3단계로 나뉘어져 있어서 자신의 검사결과가 어디에 해당되는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결과지를 밑으로 내리면 일반검진결과 수치가 나옵니다. 키와 몸무게부터 허리둘레, 혈압, 빈혈,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신장질환, 간장질환, 신장질환, 폐결핵/흉부질환등으로 구분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통해 알아볼 수 있는 항목 중 계측검사로 비만과 고혈압, 시각과 청각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혈액검사로 빈혈과 공복혈당으로 알아보는 당뇨병, 총콜레스테롤과 HDL, LDL, 중성지방 수치로 알아보는 이상지질혈증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검진 결과조회 에서 혈액검사로 알아볼 수 있는 또다른 질환은 혈청크레아티닌과 신사구체여과율 수치로 알 수 있는 신장질환, AST, ALT, 감마지티피 수치로 알아볼 수 있는 간장질환, 그리고 소변검사로는 요단백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건강검진 결과조회 항목 중 한눈에 보기를 선택하면 좀 더 자세히 한눈에 자신의 수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특히 정상A와 정상B 수치, 그리고 정상에서 벗어나는 수치는 얼마인지도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어 이 부분을 보는 것이 좀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판정기준은 정A는 정상A로 양호, 정B는 정상B이며 건강에 이상은 없지만 자기관리 및 예방조치가 필요, 주의는 건강주의판정으로 1차 검진결과 질환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어 추적검사가 필요한 사람입니다. 의심으로 판정이 되었다면 이는 질환의심으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추적검사나 전문 의료기관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조회 판정기준 고당은 고혈압과 당뇨병 질환의심, 유질은 유질환자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폐결핵으로 판정받고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일반은 일반질병으로 사후관리가 필요, 직업은 직업병 질병 소견으로 사후관리 필요, 단순은 단순요양으로 1,2차 검진결과 통원치료 필요하지만 일상생활 제한 필요는 없는 경우, 휴무는 휴무요양으로 1,2차 검진결과 통원 및 입원치료가 필요하며 일상생활도 제한할 필요가 있는 경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