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헐적 단식 방법 효과

by remoni 2020. 6. 22.

간헐적 단식 방법 효과 

꼭 다이어트 때문은 아니라해도 요즘은 건강을 위해 간헐적 단식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가 가장 큰 목적이기도 하지만 사실 몸 속을 일정시간 동안 텅텅 비게 만드는 이 단식 방법 효과 과연 무엇일까요? 




간헐적 당신 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 굶는 것이 아닙니다. 약간의 시간 동안 몸 속 내장을 쉬게 해서 건강과 미용효과를 좋게한다는 건강요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목적은 사람의 몸 속 기능을 원래대로 되돌리자는 취지에 있습니다. 위장은 약 7~8시간 걸려 음식물을 소화시킵니다. 삼시세끼를 꼬박꼬박 7~8시간마다 한번씩 먹게 되면 우리의 위는 쉬는 시간이 없어 수면부족, 휴식부족이 되어 버립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해 위장을 비롯해 사람의 내장기관을 쉬게 하면 몸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또 감각기관도 더 건강해질 수 있게 됩니다. 




요즘 우리는 간헐적 단식 방법 그러면 8 : 16 으로 해서 깨어 있는 시간 중에 8시간 안에 음식물을 섭취하고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위와 내장을 쉬게 해 주는 방법을 많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 방법 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처음부터 16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 먹는다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12:12로 나누어서 12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는 방법부터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굶는 시간이 12시간이라면 걱정이 많겠지만 사실 이 중에는 수면 시간이 포함되기 때문에 저녁 먹고 잠자리에 들 때까지만 잘 참는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방법에 어느 정도 몸이 익숙해졌다 싶으면 그때는 16시간 금식을 해 봅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인 8:16 방법입니다. 굶는다고 해서 물도 못마시거나 그러는 것은 아닙니다. 칼로리가 없는 물, 차, 블랙커피는 마셔도 됩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 외에도 1주일 중 5일은 평소와 똑같이 먹고 2일은 단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당뇨병이나 식이장애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이 방법을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이틀을 굶어서는 안되니까요. 

그리고 이 외에도 간헐적 단식 방법 해서는 안되는 즉 이 방법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기는 하지만 역시 맞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궤양이 있거나 체력이 많이 약한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뿐만 아니라 단식이라는 것 자체가 건강한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건강요법 중 하나인 것입니다. 단식중에 빈혈로 쓰러지거나 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또한 여성들 중에는 이 간헐적 단식 방법 따라하다가 생리불순 등으로 생리가 멈추거나 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부터 식사량이 그다지 많지 않은 사람은 굳이 이 단식 방법을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허약체질인 사람은 간헐적 단식 방법 선택하지 않아야 하는데 사실 자신이 허약체질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 싶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는 우선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하고 눈가와 얼굴, 몸이 잘 붓는 체질,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위가 약하고 위하수체 경향이 있는 사람, 금방 숨이 차고 무기력하고 쉽게 감기 걸리는 사람을 허약체질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 방법 8:16 이는 16시간 공복과 8시간 안의 식사 입니다. 8시간 동안 음식에의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16시간은 아무것도 못 먹는다 싶어서 최대한으로 집어 넣으려는 사람도 있는데 이렇게 해서는 건강효과 및 미용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습니다. 

평소 먹는 정도로 먹고 야식을 포기 하는 정도의 간헐적 단식 방법 어떨까요? 이렇게 16시간을 공복을 만들어 두는 습관과 먹을 수 있는 시간에도 최대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먹을만큼만 그리고 영양소 골고루 섭취하면 여러가지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하루 24시간 쉼없이 일하고 있는 위를 비롯한 내장기관들을 쉬게 해 줌으로 얻을 수 있는 디톡스효과 입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한 디톡스 효과는 우리 몸이 원래 가지고 있던 자연치유력을 회복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역시 다이어트효과입니다. 음식을 섭취함으로 얻는 칼로리가 감소하면서 몸 에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몸에 축적되어 있던 지방을 태우기 시작합니다. 체지방을 분해, 연속하면서 다이어트 효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이어트효과에는 또하나 변비해소도 들어 있습니다. 사람의 장은 식사 때문에 쉬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곤해지고 활동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장을 쉬게 하면 본래의 활동과 힘을 되돌릴 수 있어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 방법 통해 얻는 기쁜 효과는 피부가 건강해진다는 점입니다. 내장기관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그로서 피부의 턴오버 등이 개선되면서 서서히 피부 상태가 좋아지게 됩니다. 

댓글